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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관세 폭탄에 갇힌 한국차... 수출하면 할수록 손해?

by ILoveMuMu 2025.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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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미국 수출길에 나선 한국 자동차 산업이 예상치 못한 큰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바로 '미국발 관세 폭탄'입니다. 관세 부담이 커지면서 수출이 늘어날수록 손해가 커지는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죠.

✨ 수출은 늘었는데... 수익은 오히려 감소?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자료에 따르면, 지난 5년간 한국의 자동차 수출은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연도  수출 대수 (대)
2020 825,071
2021 767,011
2022 942,083
2023 1,305,991
2024 1,430,713

하지만, 양적 성장과는 달리 수익성은 악화일로입니다. 미국의 고율 관세로 인해 차량 한 대당 순이익이 급감했기 때문입니다.

⚡ 기업별 수출 현황 비교

2024년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미국 수출 물량을 보면, 현대차와 기아의 비중이 매우 큽니다.

기업  미국 수출 대수  전체 수출 대수
현대차 637,638 1,175,437
기아 377,367 1,002,563
한국GM 418,782 474,735

현대차와 기아는 전체 수출의 절반 이상을 미국에 의존하고 있어, 이번 관세 인상은 막대한 타격이 예상됩니다.

🚫 부품업계의 연쇄 타격

문제는 완성차 기업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자동차 부품업체들은 더욱 치명적입니다. 부품업체 A사는 전체 매출의 25% 이상이 미국 OEM을 대상으로 한 수출이었지만, 관세로 인해 이익을 보기 힘든 구조로 전환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부품업계 관계자는 다음과 같이 전합니다:

"판매 마진보다 관세비용이 커서 수출을 중단할까 심각하게 고민 중입니다."

🌍 관련 기관 자료 바로가기

✈ 정부와 업계의 대응

정부와 산업계는 관세 충격을 줄이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논의 중입니다. 다음과 같은 방안이 주요하게 검토되고 있습니다.

  1. 현지 생산 확대: 현대차는 미국 공장 생산을 증설하여 관세 부담을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입니다.
  2. 내수 진작 정책: 관세 여파를 완화하기 위한 국내 내수 확대 및 인센티브 제공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3. WTO 및 무역협정 대응: 부당한 관세 부과에 대한 국제 분쟁 해결 절차 착수 가능성도 거론됩니다.

✨ 마무리: 관세 장벽을 넘기 위한 선택은?

이번 사태는 단순한 무역 문제를 넘어 한국 자동차 산업의 생존 전략을 다시 고민하게 만드는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수출 비중이 높은 만큼, 글로벌 생산 및 수출 전략의 재조정이 절실한 시점입니다.

더불어, 완성차와 부품업계가 함께 공생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함께 협력해야 할 필요성이 강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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